많은 블로거들이 지속적으로 고민하는 '효과적인 블로그 글쓰기'. 읽는 사람과 글쓴이 모두 만족스러운 블로그 글쓰기 방법에 대해 정리해본다.
1. 효과적인 글 배치 - 지나친 긴 글 하나 보다 짧은 글 여러개
검색을 통해 유입되는 신규 방문자들은 자신이 원하는 '키워드'가 포함된 컨텐츠를 선택한다. 하나의 글에 지나치게 많은 키워드들을 포함한 글을 쓰는 것은 글을 읽는 블로그 방문자 입장에서는 불편한 글이고, 블로거 입장에서는 비효율적인 글이 된다. 긴 글에 의존하지 말자. 주제마다 편차를 보이지만 블로그의 평균 체류시간은 1분 이내이다. 긴 글 하나 쓸 에너지로 니치 타겟을 대상으로한 글 2~3개를 나눠서 쓰는게 블로그를 키우는데 훨씬 유리하다. 또, 블로그 글 내부의 내부링크를 통해 유사한 키워드글을 소개한다면 더욱 효과적인 블로그 운영이 될 수 있다.
2. 체류시간 증가 비법 - 단문으로 작성
블로그 지수에 큰 영향을 주는 것 중 하나가 '체류시간'이다. 방문자가 블로그에 오래 머문다는 것은 글이 읽을 가치가 있다는 것이다.
가치있는 글을 많은 블로그에 높은 블로그 점수가 부여된다. 즉, 체류시간이 높은 블로그에 높은 블로그 점수가 제공된다. 블로그 체류시간을 높이기 위해서도 '장문 1줄' 보다 '단문 여러줄'이 효과적이다. 숨이 짧고 빠른 이해가 가능한 단문은 몰입도를 높여 체류시간과 글에 대한 만족도를 동시에 높인다. 무슨 말인지 이해하기 어려워 읽다 포기하는 장문은 피해야한다. 난해한 장문은 어렵게 확보한 신규 방문자를 뒤돌아서게 한다.
3. 블로그 팬의 확보
블로그 상단 노출을 위해 의미 없는 장문의 글과 사진들로 채우는 경쟁은 소모적이다. 단기적인 상단노출을 위해 의미없는 글을 쓰기보다 명료하고 명쾌한 글로 블로그의 팬을 확보해나가야 한다. 특히, 검색유입이 비교적 작은 네이버블로그 이외 블로그들에게 팬 확보는 차별화된 블로그 운영 전략이다.